일주서 逸周書

8 일주서逸周書 대무해大武解

集賢堂 2016. 2. 27.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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武有七制:政、攻、侵、伐、陳、戰、鬬。善政不攻,善攻不侵,善侵不伐,善伐不陳,善陳不戰,善戰不鬬。[善鬬不敗]

무사에는 일곱가지 방법이 있으니 정벌, 공격, 침범, 토벌, 포진, 교전, 박투가 있다. 정벌을 잘하면 공격하지 않아도 이기고, 공격을 잘하면 침범하지 않아도 이기고, 침범을 잘하면 토벌하지 않아도 이기고, 토벌을 잘하면 포진하지 않아도 이기고, 포진을 잘하면 교전하지 않아도 이기고, 교전을 잘하면 박투하지 않아도 이긴다. [박투를 잘하면 지지 않는다.] - 대무해는 오탈자가 많아 원문이 다른 경우가 있다. 여기 실린 대무해는 북당서초에 인용된 글이다.


政有九因,因有四戚五和;攻有九開,開有四凶、五良;侵有七酌,酌有四聚、三斂;伐有七機,機有四時、三興;陳有七來,來有三哀、四赦;戰有十一振,振有六厲、五衛;鬬有十一客,客有六廣、五虞。

정벌에는 구인(九因)이 있고, 구인(九因)에는 사척(四戚)과 오화(五和)가 있다. 공격에는 구개(九開)가 있고, 구개(九開)에는 사흉(四凶)과 오량(五良)이 있다. 침범에는 칠작(七酌)이 있고, 칠작(七酌)에는 사취(四聚)와 삼렴(三斂)이 있다. 토벌에는 칠기(七機)가 있고, 칠기(七機)에는 사시(四時)와 삼흥(三興)이 있다. 포진에는 칠래(七來)가 있고, 칠래(七來)에는 삼애(三哀)와 사사(四赦)가 있다. 교전에는 십일진(十一振)이 있고, 십일진(十一振)에는 육려(六厲)와 오위(五衛)가 있다. 박투에는 십일객(十一客)이 있고, 십일객(十一客)에는 육광(六廣)과 오우(五虞)가 있다.


四戚:一內姓,二外婚,三友朋,四同里。

사척 : 

1. 동성

2. 외척

3. 동창

4. 동향


五和:一有天無惡,二有人無隙,三同好相固,四同惡相助,五遠宅不薄。

오화 :

1. 이룬 것이 있고 재앙이 없는 것.

2. 인재를 얻고 불화가 없는 것.

3. 공동으로 좋아하고 굳게 협조하는 것.

4. 공동으로 미워하고 없애는 것에 협조하는 것.

5. 멀리 살아 친하지 않은 자가 경멸하지 않는 것.


凡此九者,政之因也。

이 아홉가지가 정벌할 때에 의지하여야 하는 것이다.


四凶:一攻天時,二攻地宜,三攻人德,四攻行利。

사흉 :

1. 적에게 유리한 날씨에 공격하는 것.

2. 적에게 유리한 지형에서 공격하는 것.

3. 인덕을 가진 적을 공격하는 것.

4. 정교한 무기를 가진 적을 공격하는 것.


五良:一取仁,二取智,三取勇,四取材,五取藝。

오량 :

1. 어진 자를 얻는 것.

2. 지혜로운 자를 얻는 것.

3. 용맹한 자를 얻는 것.

4. 재능있는 자를 얻는 것.

5. 기술가진 자를 얻는 것.


凡此九者,攻之開也。

이 아홉가지가 공격할 때에 헤아려야 하는 것이다.


四聚:一酌之以仁,二懷之以樂,三旁聚封人,四設圍以信。

사취 :

1. 인덕으로 취하는 것.

2. 즐거움으로 오게 하는 것.

3. 변경 사람들을 널리 취하는 것.

4. 신뢰로써 외연을 이루는 것.


三斂:一男女比,二工次,三祗人死。

삼렴 :

1. 남녀가 서로 혼인하는 것.

2. 상공업을 위한 시설이 있는 것.

3. 사람의 죽음을 애통해 하는 것.


凡此七者,侵之酌也。

이 일곱가지가 침범할 때에 조치해야 하는 것이다.


四時:一春違其農,二夏食其穀,三秋取其刈,四冬凍其葆。

사시 :

1. 봄에 적이 농사 때를 어기는 것.

2. 여름에 적의 보리를 먹는 것.

3. 가을에 적이 수확한 곡식을 빼앗는 것.

4. 겨울에 적이 솜옷을 입지 못하게 하는 것.


三興:一政以和時,二伐亂以治,三伐飢以飽。

삼흥 :

1. 정사를 잘하여 백성이 화목한 시기

2. 태평한 정치로 반란이 없는 것.

3. 충분한 양식으로 기아가 없는 것.


凡此七者,伐之機也。

이 일곱가지가 토벌할 시기이다.


三哀:一要不羸,二喪人,三擯厥親。

삼애 :

1. 부족한 양식을 슬퍼하는 것.

2. 줄어드는 인구를 슬퍼하는 것.

3. 친속이 버려짐을 슬퍼하는 것.


四赦:一勝人必嬴,二取威信復,三人樂生身,四赦民所惡。

사사 :

1. 싸워 이긴 자는 필시 피곤할 것이므로 내버려둘 것.

2. 위엄을 없애 신뢰를 회복하는 것.

3. 백성이 삶을 즐거워하는 것.

4. 백성이 싫어하는 것을 없애는 것.


凡此七者,陳之來也。

이 일곱가지가 포진할 때의 전제 조건이다.


六厲:一仁厲以行,二智厲以道,三武厲以勇,四師厲以士,五校正厲御,六射師厲伍。

육려 :

1. 어진 자는 행동으로 격려할 것.

2. 지혜로운 자는 예의로 격려할 것.

3. 무예를 가진 자는 용기로 격려할 것.

4. 군대는 용맹한 군사로 격려할 것.

5. 수레모는 자는 교정(校正; 馬官)으로 격려할 것.

6. 보병은 궁병으로 격려할 것.


五衛:一明仁懷恕,二明智輔謀,三明武攝勇,四明材攝士,五明藝攝官。

오위 :

1. 어진 자를 밝혀 사람들이 서심(恕心)을 품게 할 것.

2. 지혜로운 자를 밝혀 계책을 내는 데 돕도록 할 것.

3. 무예를 가진 자를 밝혀 용맹한 힘을 가진 군사들을 유지할 것.

4. 재능있는 자를 밝혀 사인들을 유지할 것.

5. 기술을 가진 자를 밝혀 장인들을 유지할 것.


凡此十一者,戰之振也。

이 열한가지가 교전할 때에 사기를 진직하는 방법이다.


六廣:一明令,二明醜,三明賞,四明罰,五利兵,六競竟。

육광 :

1. 명령을 널리 밝힐 것.

2. 치욕을 널리 밝힐 것.

3. 상전(賞典)을 널리 밝힐 것.

4. 형벌을 널리 밝힐 것.

5. 널리 병기를 날카롭게 할 것.

6. 널리 승리를 다툴 것.


五虞:一鼓走疑,二備從來,三佐車舉旗,四采虞人謀,五後動撚之。

오우 :

1. 북을 쳐 의심을 없앨 것. [지휘 체계를 세우는 것이다.]

2. 후속 부대에 대비할 것.

3. 좌거(佐車)에 깃발을 달아 인도할 것.

4. 여러 사람의 계책을 받아 들일 것.

5. 후속 부대를 둘 것.


凡此十一者,鬬之客也。

이 열한가지가 박투를 돕는 것이다.


無競惟害,有功無敗。

경쟁이 없는 것이 재앙이 되고, 공적이 있는 것이 쇠퇴를 없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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